의회신문고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서울시민 여러분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의회가 되기 위하여 서울시민 여러분들이 서울시정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편리하게 제출하실 수 있도록 「의회신문고」 를 개설하였습니다.

처리대상

서울특별시의회의 진정, 건의 등 민원

신청방법

의회신문고 신청 QR코드 http://smc.seoul.kr/common/usmgRegist.do?menuId=001005001002
서울특별시의회홈페이지의 「의회신문고」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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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회에 바란다」 처리결과는 「의회신문고 보기」 메뉴 ‘시의회에 바란다 자료보기’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바로가기

처리절차

시의회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바로 처리해 드리고, 나머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소관기관 등으로부터 의견을 받아 처리해 드립니다.
민원인 > 접수(상임위 통보) -시민권익담당관 > 처리부서 통보 -상임위원회 > 처리 - 처리부서> 처리결과 게시 -시민권익담당관 민원인 > 접수(상임위 통보) -입법담당관 > 처리부서 통보 -상임위원회 > 처리 - 처리부서> 처리결과 게시 -입법 담당관 민원인 > 접수(상임위 통보) -입법담당관 > 처리부서 통보 -상임위원회 > 처리 - 처리부서> 처리결과 게시 -입법 담당광
시민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접수결과를 즉시 안내해 드릴 것이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7일 이내에 처리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고 7일 이내에 처리가 곤란할 경우에는 그 진행상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의 글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 재판에 간섭하는 사항
- 타인을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영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 음란물의 게재 등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
- 범죄적 행위와 관련되는 내용
- 타인의 저작권이나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 홍보, 선전, 광고 등 사업적인 내용
- 유언비어, 기타 선동적인 내용
- 유사ㆍ동일한 내용의 반복적인 게시

문의처 : 서울시의회 시민권익담당관

- 전화 : 02-3702-1533
- FAX : 02-3702-1566
- 시스템 장애시 전화 : 02-3702-1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