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준욱의장

영과이후진(盈科而後進)의 자세로
지방자치의 허점들을 차근차근 메워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천만 서울시민 여러분 !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양준욱 입니다.

먼저, 서울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천만 시민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제9대 후반기 의회가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의회는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응원과 격려에 보답하고자 오로지 서울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우리 사회는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학대에, 여성들은 혐오 범죄에, 청년들은 일자리 경쟁과 열악한 노동환경에 아까운 생명을 잃어야만 했습니다. 서울시 대기오염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고 자연재해를 비롯한 대규모 재난에도 만전을 기해야할 때입니다.

이에, 서울시의회는 천만 서울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시민의 건강과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고민하여, 지금 당장의 재발 방지는 물론 중장기적 대안 마련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서울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나아가 대한민국 수도의 천만 민심을 대변하는 기관이자 전국 시ㆍ도의회의 맏형으로서, 지방의회의 개혁을 선도하고 지방자치의 발전을 이끌겠습니다. 정책보좌관제 도입,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과 같은 지방의회의 숙원과제들을 해결하여, 시민 여러분께서 맡겨주신 ‘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천만 서울시민 여러분!

성숙한 지방자치는 대한민국 발전의 전제조건과 같습니다. 지방분권이야말로 선진 대한민국의 미래 질서입니다. 제9대 서울시의회는 산적한 의회 현안들을 영과이후진(盈科而後進)의 자세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감으로써 지방자치와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하고, 이를 통해 여러분의 삶 곳곳에 온기와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여러분께서 꿈꾸는 따뜻하고 안전한 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제9대 서울시의회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의장 서명